본문 바로가기
TIP/Life

녹차 말차 차이점 정리

by M-life 2021. 2. 22.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잘못 아시고 계실 수 있는 녹차와 말차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말차 차이점 정리 썸네일
녹차 말차 차이점 정리

 

 

<녹차와 말차의 재배방식의 차이>

많은 분들이 '녹차를 갈면 전부 말차가 된다'라고 알고 계십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지식입니다. 말차와 녹차가 근본적으로는 같은 종류의 차나무인 것은 맞으나, 말차는 녹두처럼 진한 녹색을 띠고 있는데 막상 녹차를 우려 보면 말차와 같은 색깔을 띠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색깔이 다른 이유는 재배할 때부터 차이가 나는데요. 말차는 차광재배라고 하여 햇빛을 가려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으로 재배를 합니다. 햇빛을 쬐지 못한 상태로 재배가 되기 때문에 말차는 진한 색을 띠게 되는 것입니다.

 

 

<녹차와 말차의 맛의 차이>

녹차와 말차 모두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 떫은 맛이 강합니다. 그러나 말차에는 감칠맛, 비린맛, 고소한 맛 등 다양한 맛이 느껴집니다. 이 차이는 일반적으로 녹차에 사용하는 잎보다 고급 잎을 사용하고 재배과정도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말차 중에서도 떫은맛을 줄이고 감칠맛을 끌어올린 것은 최상급 제품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복잡한 재배과정을 거친 말차가 녹차보다 2배가량 가격도 비쌉니다.

 

<녹차와 말차의 영양성분 차이>

평균적으로 녹차보다 말차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의 경우 잎을 우려내어 복용하는데 반해 말차는 녹차잎을 그대로 갈아서 가루 형태로 복용함으로써 물에 용해가 되지 않는 성분도 모두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녹차와 말차의 재배방식, 맛, 영양성분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께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지식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